GCP 학습 목적으로 Free-Tier를 신청해서 쓰곤하는데, 최근 GCP 한국 리젼 설치와 함께 계정 이동 요청을 받았다. 그 과정을 거치다보니 내계정으로 100불 가까이 청구된 것을 보고 부랴부랴 프로젝트와 결제계정을 닫았다.
하지만, 미납된 비용은 청구되었고, 그저 학습 목적으로 사용한 것이 아주 큰 돈은 아니지만 억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E-Mail을 통한 요청을 했는데, 확인 메일이 오지 않아 걱정을 하던차 채팅에 도전했다.
복잡하게 할 것 없이 GCP로 들어가 지원->채팅 지원을 선택하고 Billing ID와 어떤 문제인지 영어로 적으면(한글지원은 9시-5시 사이만 지원) 바로 채팅이 시작된다. 유료 계정으로 전환(12개월이 지나거나 Free Limit을 다 사용한 경우 물어봄)한다고 명시적으로 동의해야 청구가 되는데, 유료 전환에 동의한 기억이 정말 없어 동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절차상으로 명백히 내가 동의했기 때문에 과금이 발생하고 있다고 담당자가 반복해서 말해 잔뜩 쫄기도 했지만, 1~2분 뒤 너가 charging할 일이 아니라고 하니까 이번 한번만 내가 승인 받아볼게라고 해준다. 24~48시간 후에 e-mail로 결과를 알려준다고 하는데, 아무튼 e-mail 문의 이런 것 말고 직접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빨리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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