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 빅데이터/Python 테크틱과 팁

[Apple M1] Rosetta Terminal 실행과 Conda 설치

by 마고커 2020. 12. 30.


아직 M1에서는 많은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지원하지 않는다. Pandas를 포함해서.. 

지난 포스팅에서 tensorflow와 jupyter 설치를 소개했는데, 결론적으로 안타깝게도 pandas는 tensorflow와 아직 함께 사용할 수 없다.

 

tensorflow를 사용하지 않으면 rosetta와 conda를 이용해서 별도의 파이썬 환경을 실행하면 되는데, 딥러닝을 사용하지 않는 머신러닝 환경은 구성할 수 있다. 아니면 colab을 이용하든가. 

 

rosetta를 이용해 conda를 설치하려면 우선 rosetta용 터미널을 실행해야 하는데, 우선 Finder의 '이동' 메뉴로 간다.

'유틸리티'를 선택하면 터미널이 있는데, 이를 오른 버튼을 눌러 '복제' 메뉴 선택으로 하나 더 만든다. 이름을 바꾸고(예. 로제타터미널), 해당 아이콘에서 'commad+i'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rosetta를 사용하여 열기를 체크할 수 있다.

이제 '로제타터미널'에서 가상환경과 패키지들을 설치해 주면 된다. 주의할 점은 global로 jupyter가 설치되어 있을 지라도 pandas 등 라이브러리 호환되지 않는 native 환경과 충돌되므로 conda에서 꼭 jupyter를 설치해 주도록 한다.

 

conda create --name rosetta_python_env python jupyter numpy matplotlib scipy
conda activate rosetta_python_env

 

해당 패키지들은 모두 intel emulation 환경에서 수행되므로 기존과 동일하게 사용가능하다. 단, tensorflow는 cpu 버전도 정상동작되지 않는다. tensorflow가 m1을 공식적으로 지원할 때까지 기다리는 수 밖에.. 



댓글